본문 바로가기

WEB ONLY CONTENTS/ARTICLE

'차세대 팝 퀸'의 자리는 내것!, 알라이나 카스티요(Alaina Castillo)의 새 싱글 'Tonight'

Alaina Castillo - Tonight 싱글 커버

현재 미국 팝계에서 '차세대 팝 퀸'을 노리는 후보로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여성 싱어송라이터 알라이나 카스티요(Alaina Castillo)의 신곡 'Tonight'이 지난 8월 세계 시장에 공개되었다. 

 

2000년생으로 미국 휴스턴 출신인 알라이나 카스티요는 어린 시절 교회 성가대 활동으로 음악을 시작했다. 중고등학교 때도 여러 그룹을 통해서 음악적 활동을 이어갔고, 그러던 중 유튜브를 통해 기존 유명 팝 음악들과 그녀의 자작곡들을 노래하는 영상을 업로드하기 시작했다. 멕시코계 아버지를 두고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가정에서 태어나 라틴의 뿌리를 갖고 있으면서도 알앤비, 팝 그리고 힙합에 대한 애정을 가진 그녀의 노래를 영상으로 본 음악 팬들은 서서히 그녀의 채널을 구독하기 시작했고, 현재 200만 이상의 온라인 팬들과 80만명 이상의 유튜브 구독자를 모았다. 현재까지 그녀가 올린 동영상들은 총 2500만번 이상의 스트리밍을 기록할 만큼 꾸준히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흥미롭게도 그녀의 유튜버 구독자들 가운데는 데미 로바토(Demi Lovato), 존 레전드(John Legend), 클린 밴딧(Clean Bandit) 등의 곡을 작업했던 가수 겸 프로듀서 로만스(RØMANS)도 있었다. 그의 제안과으로 그녀는 졸업 후 LA로 활동무대를 옮겼고, 2019년 10월 데뷔 싱글 'I Don't Think I Love You Anymore'를 발표하며 정식으로 팝계에 데뷔했다. 그리고 뒤이어 발매된 첫 EP [Antisocial Butterfly]를 발표한 후 음반 홍보 투어를 통해 본격적으로 무대에서 자신을 알려나가기 시작했다. 이후 여러 매체에서 그녀를 2020년의 기대주로 꼽았으며,  스포티파이에서 선정한 Radar 아티스트로 선정되기도 했다. 

 

2020년 1월에는 'Valentine's Day'를, 3월에는 'Ocean Waves'를 단독 싱글로 공개한 알라이나는 4월에 두 번째 EP [The Voicenotes]를 발표하며 코로나19가 전세계를 강타한 현실 속에서도 자신의 음악을 꾸준히 알리려 노력하고 있다. 첫 싱글 'Just A Boy'와 'Pass You By'가 음악 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특히 'Just A Boy'의 경우 Spotify에서 9백만 건 이상의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했으며, 한국에서는 방탄소년단(BTS)의 멤버 뷔가 자신의 VLive 방송에서 이 곡을 소개하면서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아미'들의 관심을 받기도 했다. (그녀 역시 이 사실을 알고 매우 기뻐하며 감사의 포스팅을 SNS에 올리기도 했다.) 한편, 이 EP는 5월에는 스페인어 가창 버전인 [Mensajes De Voz]를 공개해서 그녀가 영어와 스페인어 음악 팬들 모두를 타겟으로 하고 있음을 분명히했다. 

 

4개월 만에 새롭게 공개한 새 싱글 'Tonight'에서 알라이나는 전작에서 들려준 내향적인 싱어송라이터의 이미지에서 떠오르는 팝스타로의 변신을 꾀하며 아티스트로서 그녀의 저력, 폭넓은 표현력과 포부를 드러내고 있다. 이 곡은 알라이나가 코로나19 판데믹 시대의 아웃사이더들을 위한 파티송으로 만든 트랙으로, 그녀의 아웃사이더적 라이프스타일이 재차 부각되는 한편 요즘같이 어려운 나날에 고독을 끌어안자고 팬들에게 호소한다. 

 

그녀는 이 곡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직접 설명하고 있다. "'Tonight'은 아웃사이더를 위한 파티송이다. 하루하루를 보내며, 그냥 집에서 내 세상처럼 있으면 좋겠다고 바랄 때 드는 모든 감정을 표현하려고 했다. 나는 네온등을 켜고 음악을 튼 채로 분위기에 취하는 것을 늘 좋아했는데, 혼자서 좀 색다른 느낌의 무언가를 창작할 수 있기 때문이고 이것이 바로 'Tonight'의 핵심이다." 라틴 팝적인 기반과 알앤비, 팝의 적절한 조화를 들려주던 그녀의 음악 속에 보다 댄서블한 레트로적 신스 팝/클럽뮤직 사운드가 가미된 이 곡은 쉽게 기억되는 확실한 훅과 후렴 멜로디가 귀를 빠르게 사로잡는다. 뮤직비디오는 2가지 종류가 현재 공개되었는데, 먼저 공개되었던 'quarantine macbook style lyric video'에서는 고전적 컴퓨터 화면같은 이미지를 활용해 '집에서 나홀로 노래'를 부르는 뮤직비디오 속 그녀의 흥에 겨운 모습이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충실한 재능과 감각을 갖춘 알라이나 카스티요가 앞으로 2020년대의 팝계의 새로운 스타로 급상승할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보여주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 조만간 알라이나 카스티요와의 인터뷰 기사도 준비될 예정입니다. 

 

글/ 김성환 

자료제공/ 뮤직테이블

 

 

Alaina Castillo - Tonight (Official Music Vid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