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ONLY CONTENTS/NEWS AND GEL

[전시회 안내 및 리뷰] '걸그룹의 조상들'展

[전시회 안내 및 리뷰] '걸그룹의 조상들'展  




전시기간 2018년 5월 2일(수) ~ 5월 27일(일) 롯데갤러리 영등포점

                

전시 장소 서울 영등포구 경인로 846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10층 롯데갤러리


관람시간 평일 10:30~20:00 / 주말(금,토,일) 10:30~20:30 (백화점 영업 시간과 동일)




음악은 언제나 그 시대를 대변한다. 서민의 정서를 그대로 옮긴 대중음악은 더욱이 그렇다. 유행가 한 자락에는 당대를 살아간 인간의 희로애락이 그대로 담겨있는 법이다. 일제침략기와 주한미군의 주둔은 약소국의 비애와 함께 우리 문화에 결정적인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우리들이 가졌던 과거의 문화와 거역할 수 없는 신문명은 불가피하게 충돌하였고 새로운 문화를 만들었다. 최근 발매된 저서 《걸그룹의 조상들》(2018, 저자 최규성, 안나프루나 출판사)은 1935년부터 1999년까지 KPOP의 전성기 이전의 ‘걸그룹의 조상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누구도 정리하지 않았던 이야기들을 한 개인이 정리한 것이다. 긴 시간과 투자 끝에 정리한 방대한 텍스트와 사진들은 앞으로 걸그룹의 역사를 재조명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저서의 발간에 발맞춰 5월 한 달간 (2일~27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10층 갤러리에서는 《걸그룹의 조상들》 출간 기념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이 전시회를 통해서 우리는 저자 최규성 평론가의 개인 수집품들 가운데 이 전시회를 위해 특별히 수집하고 선별한 자료들 - 음반 및 의상, 트로피, 라디오, TV 등 시대별 주요 콜렉션들 - 을 만날 수 있다. 또한 국내 대표 음악매니아 홍경택 작가의 펄시스터즈 오마주 작품도 만날 수 있다. 이 책을 완성하는 데 절대적 도움을 주었던 자료들을 한 곳에 모아 전시하는 것은 한 권의 책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짐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한국 걸그룹의 역사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끝으로 지난 5월 12일 오후 3시 진행된 오프닝 리셉션 때 촬영된 전시장 내부의 모습들 중 일부를 공개한다. 자세한 전시 내용들은 직접 관람을 통해 확인하시길.